예인뮤직

반응형



제부도 물때시간표 2019년 8월~12월까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제부도는 하루에 두번씩 바닷길이생기는데요. 바다에 잠겨있던 길이 생기는 모습을 보면 참 신기합니다. 이 현상이 여행명소로 떠오르게 만든 이유이죠. 



성경에 나온 모세의 기적과 비슷한 해할현상으로 이 것을 보기 위해 제부도를 찾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해할현상이란 해저지형의 영향으로 조석의 저조시에 주위보다 높은 해저지형이 해상으로 노출되어 바다를 양쪽으로 갈라놓은 것처럼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밀물때는 바다에 잠겨 길이 없어지고 썰물때는 바닷물이 빠져 길이 보이는 것이죠. 그게 양쪽으로 갈라지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고요. 그래서 여기를 가려면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꼭 맞춰서 가야합니다. 하루데 두번씩 열리는 길을 보거나 지나가려면 이 시간을 잘 맞춰서 가야하기 때문인데요.



썰물때는 바닷물이 4~5m가 빠져나가 2.3km에 달하는 길이 드러나게 됩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보고 가게되면 이 경관을 둘러보며 걸어갈 수 있는데요. 이것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찾게 되죠.




입구에 설치된 바다를 볼 수 있는 전망대도 디자인이 독특해서 많이 찾는데요. 물이 들어와 있을 때 올라가서 본다면 경치가 참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섬에 가는 사람들은 모두가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찾아보고 가야하는데요. 흔히 바다 낚시를 하는 분들도 이 물때가 가장 중요하죠. 그래서 여러 기상 사이트나 섬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표로 만들어 볼 수있게 해놓았습니다. 




바다타임, 제부도 종합정보 사이트등 여러 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저는 오늘 제부도 물때시간표, 바닷길이 열리는 것을 위한 바닷길 통행시간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중 7월은 이미 지났으니 7월 남은 기간과 8월, 9월, 10월, 11월, 12월 시간표를 가지고 왔으니 한번 봐보세요.



물때 시간표 보는 방법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표시된 시간이 2번 있는데요. 그 표시된 시간이 제부도를 지나다닐 수있는 바닷길이 열리는 시간입니다. 그 시간이 아닐 때는 바닷물이 들어와 길이 사라지며 들어갈수도 나올수도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부도 물때시간표

먼저 달력으로 만들어진 물때시간표인데요. 각 날짜마다 열리는 시간이 적혀있습니다. 이는 기상상태에 따라 약 30분정도 편차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하니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알고계시면 좋겠습니다. 




현재 2019년 8월부터 9월, 10월, 11월, 12월까지 제부도 물때시간표가 나와있으며 2020년은 아직 나와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올해까지만 나와있어도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아래는 날짜와 요일, 시간이 아래로 길게 이어진 제부도 물때시간표인데요. 이 방법이 더 편하신 분들도 있을지 몰라서 가져와봤습니다. 먼저 7월과 8월입니다. 



9월 입니다. 하나로 보여드리면 너무 작을 것 같아 2장으로 나눠서 보여드립니다. 추석 연휴에 해외도 좋지만 가족들과 함께 서해안을 쭉 돌아보는 여행을 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0월입니다. 계속이라고 표시된 것은 바닷물이 들어오지 않아 계속 길로 통행할 수있다는 말입니다. 



11월입니다. 날씨가 쌀쌀해져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 한번쯤 가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12월입니다. 이 제부도 물때시간표는 해양조사원의 예보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아무리 해양조사원이라고 해도 모든 날을 정확히 맞힐수는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약 30분정도의 차이는 감안하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제부도 입구에서부터 차량이 장시간 정체되어 있고 반대차선에서 차가 오지 않는다면 제부도 바닷길이 통제된 상태로 제부도 물때시간표에 나와있다 하더라도 아직 길이 열리지 않은 상태라서 기다려야합니다. 



만약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확인해보고 시간이 많이 남았다면 인근에 있는 궁평항, 전곡항을 둘러보고 다시 오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차 안에서 계속 기다리는 것 보다 그 전에 다른 곳을 둘러보고 오는 것이 더 좋다는 팁을 드립니다. 


제부도는 면적 0.98km2 이며 서신면 송교리 해안에서 2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약간의 구릉지가 있고 대부분이 평지를 이루고 있습니다. 해수욕장과 썰물에 의한 갯벌이 발달되어 유원지, 휴향지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섬을 다 둘러보고 자연을 만끽하신 후에 다시 나올때는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딱 맞춰서 나오지 말고 좀 더 일찍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들이 몰려서 막히게 되면 그 시간안에 못 나올 수 도 있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되면 참 난감하니 미리미리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이런 점을 이용하는 연인들이 있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한데요. 미리미리 서로가 제부도 물때시간표를 확인하고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하는것이 서로의 관계를 위해서도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섬에 들어가게 되면 빨간등대를 보고 오는 것을 추천하는데요. 명소이니 이미 다 알고계실 것 같지만 인생샷들을 찍을 수 있는 장소이니 한번 가보세요.



제부도 해안도로를 따라가다보면 많이 보이는 것이 조개구이와 횟집인데요. 맛과 양을 보장하는 모범음식점들이라고 하니 가셔서 드셔보세요. 바다에서 즐기는 해산물이 가장 싱싱하고 분위기도 좋으니까요. 



민박과 식사를 함께 제공하는 횟집들도 있네요. 이런 집들은 처음보는 거라 신기하기도 한데요. 만약 이렇게 하루 자고 오는 코스라면 바닷길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밤까지 신나게 놀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제부도 물때시간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