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인뮤직

반응형



황반변성 증상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고계신가요? 눈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시각이라는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감각중의 하나를 잃을 수도 있는 것이라서 예민하게 반응해야하는데요. 황반변성도 그 중에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노화가 되면서 모든 몸의 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맞지만 황반변성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시각에 문제가 생겨 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는데요. 다른 노안 증상과 다른것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고 치료하는 방법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눈에 있는 신경 조직인 망막, 그 망막의 중심을 황반이라 부르는데요. 여기를 통해서 물체를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물체의 상이 맺히는 나이가 들면서 시력저하와 함께 내가 보고싶은 부분이 잘 안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시각을 잃는 것은 아니지만 어둡게 보이는 부분이 생기거나 왜곡되어 보이게 된다고 합니다. 



이런 황반변성 증상의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75세 이후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노화를 원인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유전적 요인, 심혈관계질환, 흡연, 고콜레스테롤혈증, 자외선 노출, 낮은 혈중항산화제 농도 등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황반변성 증상 초기에는 글자나 직선이 흔들려 보이거나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휘게 보이는 현상이 있는데요. 결국에는 시력이 많이 떨어져 시야의 중심부에 보이지 않는 부위가 생기게 됩니다. 내가 보고싶은 곳이 보이지 않는다면 참 답답할 것 같습니다. 



이와 같이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시력이 떨어졌다 회복되었다 자꾸 변동이 생기게 되는 것이 있고요. 색과 명암을 구별하기 힘들어지고 시야에 검은 점이 생기게 됩니다. 책을 읽을 때도 중간에 글자가 보이지 않는 부분이 생기게 됩니다.




황반변성 치료법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건성과 습성에 따라 또 2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건성은 제가 찾아보니 뚜렷한 치료방법이 아직 없다고 합니다. 대신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하네요. 습성황반변성은 빠르게 시력도 떨어지고 2년 내에 실명에 이를 수도 있는 치명적인 병인데요. 빠른 치료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요즘에는 기술이 좋아져서 치료하는 방법도 잘 나와있는데요. 레이저광응고술, 광역학요법, 외과적수술, 약물치료 등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황반변성 증상을 미리미리 예방할 수도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성인병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성인병을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 항산화제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 선글라스 착용으로 자외선을 줄여주는 것,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고 초기에 치료해 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핸드폰을 계속 보는 것도 시력에 좋지않은 영향을 주는데요. 현대인에게서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이긴 하지만 될 수 있으면 휴대폰을 보는 시간을 줄이고 눈을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안이나 지하철에서 더욱 집중하게 되면 이동할때 마저도 눈이 피로하게 되니까요. 



금연도 황반변성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건강을 위해서도, 시력을 위해서도 금연하는 것이 좋은것 같습니다. 





아직까지는 이 질환을 치료한 후에도 깨끗하게 낫지 않고 예후가 불량한 경우가 많다고하는데요. 계속 새로운 치료법이 연구 개발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 나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건강은 잃기전에 잘 관리하는 것이 최고인 것 같은데요. 제가 알려드린 것들을 잘 실천함으로써 황반변성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