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이 붓는 원인 정리 림프부종까지
몸이 붓는 원인 여러가지 방향에서 찾아보았는데요. 몸이 왜 붓는지 생각해볼 수 있는 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은 솔직합니다. 그 원인과 결과가 비교적 잘 드러난다고 생각합니다.
겉으로는 티나지 않는 질환들이 있지만 몸이 붓는 원인 처럼 눈으로 바로 볼 수 있는 결과를 보여주는 증상도 많이 있습니다. 왜 몸이 붓는지 몇가지 원인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 몸은 90%가 물이라 할 정도로 수분이 많이 있습니다. 특정 부위가 붓는 원인은 세포의 비정상적 현상증가가 있을 때 발생됩니다.
많은 경우 몸이 붓는 원인을 잘못된 생활습관, 식습관, 혈액순환에 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그러한 이유 없이 몸이 붓는 경우에는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거론되는 것은 바로 신장 질환입니다. 신장은 우리 몸 안의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기능이 제대로 작용하지 않으면 우리 몸에 나트륨이 쌓이게 됩니다. 나트륨은 수분을 잡아두기 때문에 소변도 줄고 수분이 축적됩니다.
그렇게 되면 몸이 붓는 증상들이 보이게 됩니다. 신장의 기능 저하, 신장 질환이 있을 경우 몸이 붓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가장 먼저 의심해볼 수 있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많이 거론되는 몸이 붓는 원인은 갑상선 질환입니다. 갑상선의 기능이 저하되는 갑상선 기능저하증이 있을 때 몸이 붓게 됩니다.
갑상선은 호르몬을 조절하는 곳인데, 이상이 생기게 되면 몸을 조절하는 기능을 잘 하지 못해 피부에 수분이 많이 있게 되어 몸이 붓게 됩니다.
몸이 붓는 원인이 갑상선 기능저하나 질환 때문이라면 손으로 눌렀을 때 잘 눌러지지 않고 회복도 잘 되지 않습니다.
혈액순환도 몸이 붓는 원인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심장의 질환이나이상이 생겼을 때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우리 몸에 수분이 쌓이게 되어 몸이 붓게 됩니다.
특히나 심장 질환 가운데서도 심부전이 있을 때 붓기가 있을 수 있고 발목 주위게 잘 붓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을 보인다면 꼭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위에 갑상선의 경우에 말씀드렸다시피 호르몬의 이상도 몸이 붓는 원인이 됩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붓게 되는 경우가 있고 지속적인 불균형은 건강에 문제가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다음으로 말씀드릴 몸이 붓는 원인은 알레르기 입니다. 흔히 주변에서도 볼 수 있는 경우입니다. 제가 아는 지인은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던 것을 모르고 게를 섭취하여 입술과 얼굴이 퉁퉁 부었던 적이 있습니다.
일시적이긴 하지만 얼굴이나 목 부위가 붓게 된다면 호흡곤란이 일어날 수 있으니 병원을 찾는게 현명합니다.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해 몸이 부을 수도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있거나 항상 같은 자세로 서있는 사람들에게 몸이 부을 확률이 높으며 다리나 발이 자주 뭇는다면 몸이 붓는 원인을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으로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말씀드릴 몸이 붓는 원인은 조금 특수한 경우입니다. 림프부종이 있을 경우입니다. 수술로 인해 림프절을 떼어낸 경우 많은 확률로 림프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오늘은 몸이 붓는 원인을 여러가지 방면으로 생각해보았습니다. 자신의 상황이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붓는 건지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