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말서 쓰는요령 양식
시말서 쓰는요령 양식 알려드리겠습니다. 직장인들이 살다보면 꼭 한번씩은 만나게 되는 시말서, 피치못한 상황에 원해서 한건 아니었지만 실수로 인해 써야하는 경우들이 한번씩 있게 마련입니다.
시말서는 근로자가 업무중 과실을 일으킨 경우에 써서 내야하는데요. 사규를 위반하거나 손실을 입혔을 때 그 경위를 적어서 제출해야합니다. 시말서 양식은 각 회사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것을 참고만 하시되 회사에 맞는 양식을 찾아서 써야합니다.
과실을 일으킨 경위와 상황을 보고하는 의미와 앞으로 이런 과실이 없도록 하는 의미로 써서 제출해야하는데요. 시말서 쓰는요령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쓰는요령도 각 회사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것을 알려드릴 수 있지만 모든 경우에 이것이 맞다는 것은 아니란걸 알고계셔야 합니다. 가장 정확한 것은 제가 알려드린 요령들을 바탕으로 내 상황에 맞게 회사 양식과 요령대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시말서 쓰는요령 중 가장 큰 팁은 스스로 과실을 변명하는 것이 아니라 경위를 자세히 설명하고 인정하고 앞으로 재발하지 않게 반성하고 있다는 점을 어필하는 것입니다.
내가 스스로 그 때의 상황을 축소하거나 확대하지 않아야 하는데요. 객관적인 시각으로 당시를 자세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못을 변명하기만 하는 태도는 더 안좋은 분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점 기억해두시는 것이 시말서 쓰는요령 중 하나입니다.
육하원칙을 따르며 시간대 별로 하나씩 이해가 쉽도록 적어주는 것이 좋고 실제 있었던 일로만 정확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다른사람과 관계된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한 일이라면 다른사람을 언급하기보다는 자신이 깊이 반성하고 있다는 것을 더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이 시말서 쓰는요령 중 가장 큰 것인데요. 나는 억울할 수 있지만 될 수 있으면 남 탓을 줄이고 나에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지면서 작성하는 것이 더 좋다는 판단입니다.
저도 일을 하던 중 동료의 교통사고로 인해 갑자기 특수한 상황에 빠진적이 있는데요. 이것저것 정신을 쏙 빼놓는 상황 가운데 일을하다보니 실수가 잦았습니다. 그런데 상사나 다른 사람들의 시선은 내가 맞딱드린 특수한 상황을 보는 것이 아니라 내가 실수한 것만 보고 있었습니다.
평판은 안 좋은 쪽으로 기울었고 저는 아무 이유없이 실수를 했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어필하고 싶었습니다. 그러나 상사와 다른 사람들의 시선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저의 실수에 꽂혀 다른 부분들은 잘 보려하지 않았습니다.
억울하다는 생각에 변호를 할까도 생각해보았지만 꾹 눌러담아 참았습니다. 시말서 쓰는요령도 제가 위에 처한 상황과 같습니다. 실수는 이미 했고 이 상황을 다른사람이나 상황에게 전가하는 것 보다는 스스로 반성하는 계기로 삼는것이 좋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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