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발이 저리는 이유 일시적인것부터 질환까지
손발이 저리는 이유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코로나가 점점 잠잠해지는 가운데 곧 사라질거라는 작은 희망을 가져보고 있는 중입니다. 어서 종식되어 다시 예전처럼 지내는 것이 그리워지는 날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느끼는 증상인 손발 저림에 대해 알아보고 그렇게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왜 저림 증상이 나타나는지 천천히 한번 읽어보세요.
손발이 저리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정상인이 일반적인 상황에서도 느낄 수 있고 질환으로 인해 이런 저림 증상을 느낄수도 있습니다.
정상인도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 상태로 오래 있다보면 손발이 저리게 되는데요. 어렸을 때 전기놀이라고 하여 손목을 잡고 피를 통하지 않게 하고 있다가 놓아 찌릿한 느낌을 느껴봤던 놀이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손발이 저리는 이유 중 하나가 혈액순환 장애이니 오래 앉아있거나 팔을 베고 잠들거나 무릎을 꿇고 오래 있는 경우 흔히 느낄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이유외에도 또 정상인이 손이 저릴 때가 또 있습니다.
그건 바로 긴장을 많이 하고 있을 때입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노래를 한다거나 발표를 해야할 때 큰 긴장을 하고 있으면 손발이 저리는 이유가 됩니다. 갑자기 느끼는 이런 증상은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하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런데 이러한 일반적인 상황이 아닌 다른 이유로 인해 손발이 저린다면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정상의 경우에는 위에 말씀드린 경우를 제외하고는 손발이 저리는 이유가 별로 없기 때문인데요. 손목이나 발목관련 질환, 신경관련 질환으로 인해 저림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손발이 저리는 이유는 말초신경의 기능 장애에 의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서 말초 신경의 기능 저하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손발이 저리는 것으로 느끼기도 하고 감각이 없다. 다른 사람 살 같은 느낌이다 하시는 분들 말초신경 감각 장애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신경 장애 외에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 하나씩 알려드릴게요. 먼저 손목터널증후군, 발목터널증후군이 있을 때 손발저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손목과 발목에 뼈와 인대 사이 신경이 눌리면서 통증이 느껴지거나 손발이 저리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손목이나 발목을 자주 사용한 경우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혈액순환이 아닌 만성적인 혈액순환 장애도 손발이 저리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추운 겨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손발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목 디스크나 허리디스크도 손발이 저린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디스크가 경추와 척추에 있는 신경에 영향을 주어 저림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뇌졸중의 전조 증상으로 손발이 저리고 떨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에는 빠른 상태 확인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빠른 대처만이 살길입니다.
이렇게 오늘은 여러가지 손발이 저리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상황과 증상을 잘 지켜보고 상태를 파악한 뒤 진료를 통해 자세한 치료법을 듣고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