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인뮤직

반응형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분 혹시 벌에 쏘여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과거 한번 정도 쏘여봤는데요. 저보다는 제 주변의 사람들이 많이 쏘여보아서 벌침에 쏘였을때 응급처치 방법에 대해 다른사람들 보다 많이 알고 있다고 자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제가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려 합니다. 뜬금없이 장마기간에 왜 벌에 대한 이야기냐 하실 수 있지만 이제 곧 장마가 끝나고나면 벌초 시기, 성묘 때 벌에 쏘이는 일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미리 소개하려고 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는 생각보다 쉽습니다. 처음 겪어보면 당황할 수 밖에 없는데요. 제가 간단하고도 확실히 알 수 있게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는 가장 중요한 것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긴급 상황에 대한 이해인데요. 아나필락시스라는 벌에 쏘였을때 벌침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을 주의해야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증상들을 먼저 알려드리고 그 이후에 다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벌에 쏘이게 되면 벌침이 박힌 부분은 벌겋게 붓고 아프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경우 여기서 그치기에 응급 처치가 쉽지만 아나필락시스라는 반응이 나타나게 되면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은 아주 중요합니다. 




벌에 쏘였을 때 증상이 위에 말씀드린 일반적인 증상과 함께 호흡곤란, 얼굴이 부으면서 의식 저하가 나타나는 경우 응급상황이라 생각하시고 빨리 병원에 가야합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는 바로 이루어져야하는데요. 바로 병원에 가거나 구급대에 연락하여 빠른 처치를 해야합니다. 바로 처치를 하지 않을 경우 심각한 상황이 벌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아나필락시스가 아닌 일반적인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는 벌침을 빼고 깨끗하게 소독하고 얼음찜질이면 됩니다. 통증과 가려움이 있다면 약국에서 약을 사서 먹거나 발라도 됩니다. 



하나씩 말씀드리겠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 첫번째는 먼저 쏘인 사람의 상태를 면밀히 지켜보는 것입니다.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차분히 다음 단계를 따라하세요.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다음 단계는 벌침을 빼는 것입니다. 손이나 핀셋으로 집어서 빼지 말고 카드를 벌침의 쏘인 방향 반대부터 살살 밀어내면 벌침이 빠집니다. 



이후 응급 처치 방법은 벌에 쏘인 부분을 소독약으로 깨끗하게 소독한 뒤 상태를 보면서 얼음 찜질을 통해 상태를 가라앉히는 것이 필요합니다. 



만약 벌에 쏘였을 때 약이 필요하다면 약국에 가서 쏘인 부분을 보여주고 상태를 설명하면 그에 맞는 약을 추천해줍니다. 




이제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는 끝났으며 약국에서 항히스타민제, 진통소염제를 받아 상태를 가라앉히면 점점 회복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를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상태를 지켜보면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지 확인해야합니다. 이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벌침을 빼고 부위를 가라앉히면 저절로 회복이 됩니다. 



제 주변의 사람 중 한명이 벌에 쏘였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있어서 긴장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다행히 응급 처치 후 더 심해지지 않아 병원까지 가는 일은 없었습니다. 


여러분들도 오늘 제가 알려드린 벌에 쏘였을 때 응급 처치 방법을 숙지하시면 앞으로 벌에 쏘이더라도 당황하는 일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